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지역화폐 카드 신청 각 지역마다 다르니 알아두세요.

by 알뜰꼬맹이 2022. 10. 6.
반응형

지역화폐의 긍정적인 평가 

 

 

우리나라는 경기도를 시작으로 한 지역화폐가 인기를 끌면서 지금 현재도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전국 지자체의 94%, 229곳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카드 형태로도 사용하고 있는 곳도 많습니다. 한 번 이용하신 분들은 편리하게 아주 잘 사용하고 있어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직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지역화폐 카드 신청을 어떻게 하는지 지역별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역화폐 카드 신청
지역화폐 카드 신청

 

 

경남, 경북 지역화폐 카드 신청 

 

 

일단 각 시군 정책에 따라서 카드형, 모바일형, 지류형 중에서 선택하여서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경상북도 카드형은 선불 충전카드로서 모바일 앱 등을 통해서 채울 수 있으며 착 앱을 통해서 지역화폐 카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형은 한국 조폐공사 착 또는 자체 지역화폐 앱을 통해서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류형은 경상북도 시, 군별로 농협은행 등 지정이 된 은행에서 구입을 하시면 됩니다. 경상남도의 카드형은 선불 충전으로 경남지역상품권 앱 내에서 카드 상품권을 통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모바일형은 경남지역상품권 혹은 제로 페이 앱을 통해서 구입을 하시면 되며 지류형은 경상남도 시, 군별로 은행에서 구매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사용처 찾기는 경상북도 시군별로 지역화폐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가맹점 현황 조회에서 검색하시면 되며 착 앱 우측 상단 메뉴탭에서 가맹점 찾기에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또는 경상남도 역시 시군별 지역화폐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맹점 현황 조회를 하시면 되며 경남사랑 상품권 앱 하단 가맹점 찾기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경북과 경남 지역 화폐 카드 사용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경상북도는 착 앱을 통해서 다운로드하신 후에 지역사랑 상품권 가입을 하시고 선택하신 후에 우측 탭에서 카드 관리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구매하기 후에는 원하는 금액대로 결정하시면 되며 지역에선 별도의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경상남도는 경남사랑 상품권 앱을 이용해서 카드 상품권 탭에서 신청한 후에 원하는 지역의 카드 신청 및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제로 페이는 이 또한 앱을 다운로드해서 구매 가능한 지역의 상품권을 가입하신 후에 금액을 선택하시고 가맹점 내의 QR코드를 스캔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환불은 상품권 권면금액으로 60%~80%로 이상 사용하시면 되며 현금처럼 환불을 하시면 됩니다. 지역마다 구매 가능한 비율이 다르므로 이점도 참고를 하셔야 합니다. 

 

 

경기지역 지역화폐 카드 신청 

 

 

지역화폐 카드 신청을 가장 먼저 시작한 경기도 지역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드형은 충전식 체크카드로 모바일 앱이나 금융사를 통해서 충전하여 사용하시면 되며 모바일은 스마트폰의 바코드와 QR코드를 이용하시면 되며 지류형은 종이 화폐로 구매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역화폐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프랜차이즈 직영점 및 유흥 사행업소를 제외한 연매출 10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 점포에서 가능합니다. 이는 지역만 사용할 수 있으며 경기지역화폐 앱을 다운한 후에 지역 선택한 후에 카드 신청하시면 되며 수령한 카드에서 계좌를 연결한 후에 금액을 충전하시도록 해야 합니다. 

경기지역화폐 카드 충전 가능 금액은 기본적으로 50만 원까지 가능하며 금액 보유 한도 상향을 통해서 실명 인증하면 200만 원까지도 가능합니다. 충전하기 쉬운 방법은 카드 유효기간이 남겨져 있다고 한다면 충전일부터 7일 이내로 금액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면 가능합니다. 충전 취소 시에는 지급이 된 인센티브 또는 포인트로 전액 환수가 가능합니다. 잔액의 부분 충전 취소는 불가능하니 이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경기지역은 최대 6~10%로 추가 할인이 가능하며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며 카드 소득공제로 30%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주소지와 상관없이 원하는 지역의 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북과 충남 지역화폐 카드 신청 

 

 

각 시군 정책에 따라서 다르며 이 역시도 경남과 경북과 같은 형태로 지역화폐 카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충청도 및 도내 시군별 전통시장, 음식점, 슈퍼마켓, 주유소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내포 신도시처럼 예산, 홍성 등 2개 이상의 행정구역이 생활권이라고 한다면 2곳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도 착 앱을 이용하여 지역화폐 카드 만들기를 한 후에 원하는 금액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천안, 공주, 부여, 충주는 별도의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를 한 후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품권 권면금액의 60~70% 이상 사용하면 현금처럼 환불이 가능하며 지역마다 가능한 비율은 다르기에 이 점도 미리 알아보신 후에 지역화폐 카드 만들기를 하시길 바랍니다. 

충남과 충북은 10% 할인 및 캐시백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며 카드 소득공제도 30%이며 전통시장에서는 40%입니다. 충남 충북 거주자가 아니라고 해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지역화폐 카드 만들기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역별로 같은 것도 있고 다른 것도 있으므로 내가 지금 거주하고 있는 곳이 어디인지 파악을 하신 후에 진행하시도록 해야 합니다. 아니면 나중에 막상 사용하려고 할 때 피해를 보실 수도 있으므로 지역화폐 카드 신청을 하시기 전에 미리 알아보시고 가입을 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