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국민연금 수령나이부터 꼼꼼하게 알아야 하는 정보

by 알뜰꼬맹이 2023. 1. 11.
반응형

최소 10년 이상은 납부해야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결혼보다는 비혼주의를 선언하고 있으며 그렇다 보니 앞으로는 노령화시대가 더욱더 빠르게 다가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혼은 하지 않고 오래 살게 되니 이러한 현상은 어쩌면 예견된 미래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얼마 전에 한국토지공사에서 고령화 시대에 걸맞도록 주거복지를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베이비부머 신노년의 고민과 주거대안에 대해서도 제시를 하고 있다고 하니 이제 우리나라도 고령화에 더욱더 깊게 들어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렇다 보니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미래에 내가 오래 살게 되었을 때 수익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고 생활은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하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알려드리고자 싶은 마음에 국민연금 수령나이 등 연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볼까 합니다.

혹자는 지금은 이제 인구가 줄어들고 있어서 연금을 대체할 금액이 없기에 받지 못한다고 하지만 그러한 소문보다는 확실하게 내가 이 금액을 가지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고 몇 살부터 내야 하며 얼마나 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것이 필요하실 것입니다.

우리가 보통 국민연금을 받으려고 한다면 적어도 10년 이상은 내야 합니다.

그래야 정상적으로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다들 알고 있을 정보이지만 이제 시작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기본적인 궁금하신 점부터 알려드렸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

납입기간인정 방법 미납금 납부 후 다시 시작하세요

 

근데 가입만 하고 내지 않고 있는 분들도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단 내가 지금 자의가 아닌 군입대나 실직 혹은 폐업등으로 인해서 소득이 없어서 내지 못한다고 한다면 추가 납입을 승인하고 가입기간을 인정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추후납부신청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4년도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뒤늦게 국민연금 추가 납입자가 급속도로 증가를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노령화시대로 들어서게 되면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내가 지금 개인으로 하기에는 부담스럽다고 하실 때 국민연금으로 시작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꾸준하게 오랜 시간을 하신다면 월 200만 원 이상도 수령할 수 있으며 내가 사망할 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이라도 서둘러서 시작을 하시는 것이 미래를 위해서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납입대상은 연금이 가입이 되어 있는 무소득 배우자, 기초생활수급자 군복무를 하고 있는 자, 납부예외자라고 한다면 추가납입자로 가능합니다 임의가입은 소득이 없어서 연금가입 대상이 되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 가입을 하고 있습니다 이점도 참고를 하셔서 지금이라도 서둘러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가 납입기간을 인정받으려고 한다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시금과 분할상환입니다. 한 번에 내가 다 납부를 하거나 혹은 최대 60회로 나누어서 그동안 내지 않은 금액을 내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지금 연금을 내야 하지만 어려워서 포기를 하시고 있다고 한다면 다시 시작을 하시면 되며 지금까지 미납이 되어 있는 금액을 총 60개월로 나누어서 진행하고 있으니 이점도 참고를 하셔서 미래를 준비를 하시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과연 얼마를 내야 할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국민연금 인터넷 납부서비스를 입력한 후에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납부금/ 추납보험료라는 것이 있는데 이곳에서 내가 본인인증을 통해서 지금 매달 얼마나 내아하고 못 낸 금액과 합쳐서 어떻게 분할 상환을 해야 하는지도 체크할 있습니다.

 

 

출생 및 가입 시기에 따라 수령나이가 다릅니다.

 

그렇다면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과연 언제일까요? 이는 연도별로 달라지고 있으니 참고를 하셔야 합니다 13년도에는 61세였으며 18년도는 62세, 23년도에는 63세, 28년도에는 64세, 33년도에는 65세로 알 수 있습니다 다시 쉽게 내가 어디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서 연도별로 보여드리겠습니다.

52년 이전 출생은 만 60세부터 수령이 가능합니다. 53~56년생은 만 61세이며 57~60년생은 만 62세에 받을 수 있습니다. 61년~64년도는 만 63세이며 65년부터 68년생은 만 64세이며 69년생 이후로는 만 65세부터 수령이 가능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 내고 있는 현직의 분들은 아직은 이에 해당하지 않겠지만 이제 은퇴를 해야 하는 부모님의 연령대를 보시면 언제쯤부터 받을 수 있는지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체크를 하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도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물론 추가납입, 임의가입 등 우리가 알고 싶은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다들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만 65세라고 생각을 하셨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수명이 늘어나고 일을 하는 능력이 아무래도 더 길어지게 되면서 앞으로 미래에는 연금을 수령하려고 하는 나이가 아마도 70세도 되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럽게 예측해보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열심히 내고 있지만 언제 내가 받을 수 있을까 그날이 오기는 하는가 하실 수도 있지만 정말 노년이 되었을 때 수익이 없을 때 매우 도움이 되는 시스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노후라는 것은 사실 내가 스스로 준비를 해야 하기에 지금이라도 서둘러서 연금에 대해서 알아보시고 가입을 하시도록 해야 합니다. 예전처럼 자녀가 부모님을 모시고 부양하고 하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이제는 내가 스스로 준비를 하여서 미래를 챙기도록 해야 합니다 지금은 비록 소액이라고 생각이 들지는 몰라도 연금을 받을 연령대가 된다면 생활을 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실 거라 확신합니다. 그러니 지금이라도 서둘러서 과련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